토마토 놀라운 효능 영양 성분 부작용 하루 기준량

fukayamamo Cp1LK6zNEZ8 unsplash

토마토 놀라운 효능 영양 성분 부작용 하루 기준량

토마토는 저칼로리로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한 건강 야채. 피부 미용 효과와 감기 예방에 도움이되는 비타민 C, 노화를 억제하는 비타민 E, 염분의 배출을 돕는 칼륨,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식이 섬유 등을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토마토 영양 성분

주목받고 있는 것이 카로티노이드의 동료인 리코펜이나 β-카로틴. 우리는 산소가 없으면 살 수 없지만, 산소에는 세포를 산화시켜 노화와 동맥 경화, 암 등의 생활 습관병을 일으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가진 리코펜이나 β-카로틴에 주목을 하는 까닭입니다.

토마토 놀라운 효능 영양 성분 부작용 하루 기준량

그 중에서도 리코펜의 항산화 작용은 강력하며, β-카로틴의 2배, 비타민 E의 100배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 칼로리

토마토의 칼로리는 큰 사이즈로 50kcal , 중간 사이즈라면 35kcal 로 저칼로리입니다.

그러나 당질량은 큰 사이즈가 9.3g , 중간 사이즈에서도 6.5g 있어, 다이어트 중이나 당질을 제한하고 있는 분은 과식에 주의합시다.

토마토 놀라운 효능

토마토의 90% 이상은 수분이지만 나머지 10%는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용에 좋음

리코펜은 토마토의 적색 성분으로,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피부의 기미나 주름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코펜의 효력은 마찬가지로 항산화 작용을 가진 β-카로틴의 2배, 비타민 E의 100배라고도 합니다 .

그리고 리코펜은 열에 강하기 때문에 가공해도 효능을 손상시키는 것이 적고, 기름과 함께 조리하는 것으로 몸에 흡수되기 쉬워지는 것도 특징입니다.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

토마토는 스트레스와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큰 토마토 1개(약 250g)로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약 1/3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철과 칼슘의 흡수를 좋게 하는 기능도 기대할 수 있어요.

토마토 놀라운 효능 영양 성분 부작용 하루 기준량

신체 기능을 조정

토마토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β-카로틴의 함유량도 많습니다. β-카로틴은 체내에서 필요한 만큼 비타민 A로 변환되어 면역 기능과 시력을 조정해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효과

토마토는 수용성 식이 섬유와 불용성 식이 섬유를 모두 포함합니다. 덧붙여서 두꺼운 토마토의 독특한 식감은 펙틴이라는 수용성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를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에 나쁜가요?

영양이 풍부한 토마토이지만 너무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여름 야채인 토마토는 수분이 많이 몸을 식히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먹으면 대변이 느슨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토마토 놀라운 효능 영양 성분 부작용 하루 기준량

토마토 부작용

영양이 풍부한 토마토이지만, 과식하면 몸에 다음과 같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몸이 식습니다

동양 의학에서 토마토는 몸을 식히는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몸에 열이 가득한 여름철에는 기쁜 특징입니다만, 너무 차가워지는 것은 위장의 기능을 둔하게 하는 등 몸에 좋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합시다.

또한 차가운 것을 과식하면 일시적으로 장이 자극되어 수분이 흡수되지 않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차가운 생 토마토는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소화가 나빠진다

토마토 껍질은 소화 흡수되지 않는식이 섬유로 주로 구성됩니다. 토마토를 먹은 다음 날에 대변에 붉은 것이 섞여 있었다는 경험이 있는 분은 없습니까? 적당량이면 문제 없습니다만, 과식하면 변비나 설사 등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껍질을 벗기거나 가열 조리로 피부를 부드럽게 한 다음 먹으면 좋을 것입니다.

토마토 놀라운 효능 영양 성분 부작용 하루 기준량

담석과 결석의 위험

토마토에는 담석과 요로 결석이 생길 위험이 있는 옥살산이 들어 있습니다. 옥살산을 많이 포함한 시금치나 커피 등과 비교하면 소량입니다만, 과식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옥살산은 수용성이므로 삶으면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손이나 발바닥이 노랗게 된다

토마토에는 앞서 언급했듯이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카로틴이 들어 있습니다. 귤의 과식으로 손이나 발바닥이 노랗게 된다고 합니다만, 그것은 카로틴의 과잉 섭취가 원인의 「감피증」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귤에 한하지 않고 카로틴을 많이 포함한 식재료에서도 일어나므로 토마토도 예외는 아닙니다. 신경이 쓰이는 사람은, 과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려움증이나 진마신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토마토에 포함된 아세틸콜린이라는 물질이 원인으로 신체에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하루 기준량

리코펜의 1일당 섭취 기준량은 15~20mg이므로, 그것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생 토마토 2개, 미니 토마토 10~15개가 이상이라고 생각됩니다.

토마토 놀라운 효능 영양 성분 부작용 하루 기준량

토마토 주스에서는 약 1잔, 케첩으로 4큰술 정도의 양이 됩니다(함량은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토마토 주스나 케첩, 토마토캔 등이 되면 굉장히 영양소가 응축되어 있기 때문에, 의외로 순조로운 기준량을 섭취할 수 버립니다.

과식 기준은?

명확한 양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만, 비타민 A의 상한량을 기준으로 생각했을 경우, 하루에 토마토 주스 5~6잔, 생 토마토 3~4개 이상이 되면 너무 섭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비타민 A의 원래가 되는 토마토에 포함되는 β카로틴은, 필요량 이외는 기본적으로는 배설되기 때문에, 엄격하게 제한은 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입니다.

또, 칼륨의 기준량으로부터 생각해도 생 토마토 6~7개 정도가 됩니다. 칼륨도 의사로부터 제한되어 있는 사람이나 보충제에서의 과잉 섭취 이외는 상한량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극단적인 먹는 방법을 하지 않으면 특별히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토마토 추천순위 2023

토마토 추천 순위 TOP10 및 구매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1.완숙 찰 토마토 2.5kg 5kg 2~3번 중과 5kg

토마토 추천

  • 판매가 : 27900 원
  • 리뷰수 : 1 개

최저가 사러가기

2.광식이농장 GAP 인증 완숙토마토 2kg 1개

토마토 추천

  • 판매가 : 11780 원
  • 리뷰수 : 17547 개

최저가 사러가기

3.완숙토마토 2kg 1개

토마토 추천

  • 판매가 : 9770 원
  • 리뷰수 : 50477 개

최저가 사러가기

4.당일수확 농장발송 최상급 대저짭짤이토마토 짭짤이 1박스 03_짭짤이 토마토 S과 2.5kg

토마토 추천

  • 판매가 : 31900 원
  • 리뷰수 : 303 개

최저가 사러가기

5.고당도 대저 짭짤이 토마토 8브릭스 이상 당도보장 대저짭짤이토마토 S~2S 1kg

토마토 추천

  • 판매가 : 19460 원
  • 리뷰수 : 270 개

최저가 사러가기

6.2023년 햇 하우스 찰토마토 출시 완숙 토마토 가정용 혼합 5kg

토마토 추천

  • 판매가 : 15900 원
  • 리뷰수 : 88 개

최저가 사러가기

7.충남세도 GAP 인증 대추방울토마토 1kg 1박스

토마토 추천

  • 판매가 : 7880 원
  • 리뷰수 : 126514 개

최저가 사러가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별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자료

1.http://www.japan-tomato.or.jp/knowledge/

2.https://www.health2sync.com/ja/blog/tomato-nutrition/

3.https://tokubai.co.jp/news/articles/4922

4.https://macaro-ni.jp/85401

[사진출처 : 언스플래쉬]

같이 보면 좋은 글

도라지의 놀라운 효능 4가지 부작용 추천 식품

녹차 효능 성분 하루에 몇 잔까지 마셔도 될까?

아몬드 효능 부작용 칼로리 고르는법 하루 섭취량

Leave a Comment